잡동사니
[스크랩] 내륜차와 외륜차, 그리고 차의 원심력
타이거우즈선생님
2011. 3. 15. 12:27
- 내륜차와 외륜차, 그리고 차의 원심력
- Lesson 3. 실전연습
“잠깐! 연습에 임하시기 전에 자동차의 물리적 특성에 대하여 잠시 알아볼까요.“ 빠른 기능향상을 위해서는 앞에서 살펴 본 자동차 각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와 함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좀 더 전문적인 사항은 뒤(상황별 안전운전 및 적절한 기기조작 편)에서 설명키로 하고 우선은 초보운전자들께서 차의 앞바퀴와 뒷바퀴의 주행궤적의 차이 때문에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필히 알아야할 내륜차와 외륜차 그리고 원심력에 대하여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1) 내륜차(內輪差)자동차가 회전을 하게 되면 자동차의 바퀴는 각각 뒤차축의 연장선 안쪽 어딘가의 한 점이 중심점이 되고, 원을 그리게 됩니다. 이때 원의 반경은 전륜과 후륜 그리고 각 바퀴마다 차이가 발생하는데, 이렇게 차이가 나는 각 바퀴의 반경 중에서 앞과 뒤의 바퀴 중 안쪽에 위치한 바퀴의 주행궤적의 차이를 내륜차라고 합니다. 내륜차는 축간 거리가 길면 길수록, 회전각도가 크면 클수록 그 차이가 크고 트랙터가 트레일러를 고리에 걸고 끌고 가는 구조인 트레일러차량의 경우, 그 내륜차가 더욱 크게 나타납니다.
초보운전자에게 있어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내륜차에 의한 사고의 유형은 후면주차 상태에 있는 자동차를 운전하여 차와 차 사이를 빠져나올 때에 회전하는 방향의 주차차량 앞범퍼 부근을 충격하는 사고와 모서리의 각이 90도 에 가깝게 설계돼 있는 교차로를 우회전할 때에 모서리의 경계석을 ...
출처 : Daum 지식
글쓴이 : kdtester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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